본문 바로가기
정보가득/#트렌드 #이슈

밀레니얼 밈) 한국다람쥐, 1일1깡, 1일3깡, 매직맨션, 배진렬작곡가, 호박전시현, 꼬만춤, UBD, 깡뮤니티 // 무슨 뜻이야? 다 정리해줄

by 쏨이ssomi 2020. 5. 22.

아니? 1일1깡 검색하셨나요? 도대체 사람들이 무슨 말하는지 모르겠다구요?
이 좋은 걸 모르는 당신을 위해서 내가 다 정리해주려고 왔드아아앙~
이 글을 깡 백과사전으로 보셔도 될듯하네요.
제가 아는 깡지식을 모두 털어놓겠습니다. 집중해주세요~~

 

# 깡 = 밀레니얼 세대의 밈

지난 5월 16일 유재석씨와 김태호피디가 함께하는 MBC '놀면뭐하니?' 예능에서 드디어 가수 비씨의 '깡'을 수면위로 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도대체 사람들이 왜 이렇게 난리일까요?
먼저 밀레니얼 세대의 밈 문화를 이해하지 않고는 시작이 어렵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르키는 말로 정보기술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모로 이전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이전 세대와 나누기 위해 만듬.

밈(MEME)은 짧게 말하면 [요즘 유행하는 문화]. 정보통신이 발달하면서 이전과는 다르게 단시간 넓은 범위의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유행을 전파시키는 새로운 문화 현상을 가르키는 말.
※ 사실 '밈'은 학술 용어임. 진화생물학자이자 작가인 리차드 도킨스씨가 그가 쓴 책, '이기적 유전자'에서 인간의 특이성을 '문화'라는 단어로 요약할 떄 사용한 단어.

# 깡의 발단

깡 유행의 발원지는 노래를 듣는 멜론도 아니고, 비의 팬클럽도 아닌, 유튜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놀랍게도 '깡' 이라는 노래는 가수 비씨의 데뷔 15주년을 맞이하여 2017년 12월 3년만에 컴백하여 발매한 앨범의 타이틀곡입니다. 이미 3년이나 지난 노래인데, 왜 이제 뽱~ 터졌을까요?

사실, 이 노래는 발매 당시에는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이 노래가 좋아서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노래에 사람들이 웃긴 댓글을 달며 유행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가수 비씨는 활동은 대단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그는 탑스타죠. 가수뿐만아니라 드라마 흥행과 더불어 헐리우드 영화까지 진출했던 그였습니다.
비씨가 몸도 좋고, 귀여운 얼굴에, 춤도 잘 춘다는 것은 다들 알고있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2017년 그가 프로듀싱을 한 앨범이 가수 비씨의 커리어 답지않게, 시대를 역행하는 노래라는 의견이 많았고
많은 이들이 그 의견에 공감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가수 비씨처럼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는 솔로 남자가수가 없는데 그렇게 좋은 실력을 가지고 왜 이런 노래를 냈느냐.. 하며 답답해하기 시작했습니다.

# 사실은 6집이 총체적 난국


사실 이 노래가 시작이 아니였습니다. 깡이란 노래가 나오기 3년 전, 그가 JYP 기획사를 벗어나면서 발매한 6집 레인이펙트 앨범에서부터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었는데요, 아마 '라송'은 들어보셨을겁니다. 라송이 나오면서 사람들은 '뭐지? 이노래? 비가? 설마?' 하는 반응도 있었지만 나름 평타를 치면서 무난하게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그의 앨범의 수록곡 [어디가요오빠] 와 [차에타봐] 라는 노래에서 사람들은 충격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노래를 직접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비가 부른 노래가 맞아? 라고 되물을 정도로 세기말 감성이 가득한 노래입니다. 싸이월드 도토리 시절에도 안들을 것 같은 노래라 사람들은 충격에 빠졌고, 더군다나 이 노래들을 가수 비씨가 작사한 곡이라니.. 사람들이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죠. 그렇습니다. 깡이 먼저가 아니였습니다. 발단은 6집! 라송이 중박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이 심각한 노래들은 타이틀 곡이 아닌 수록곡이어서 많은 사람들은 모른채,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깡은 타이틀 곡이였죠.

# 비 - 깡 가사 확인

가수 비씨의 데뷔 15주년을 기념한 앨범의 타이틀 곡/ 출처: 깡 뮤비 티저영상

Yeah 다시 돌아왔지 내 이름 레인(RAIN) 스웩을 뽐내 WHOO! They call it! 왕의 귀환
후배들 바빠지는 중! 신발끈 꽉 매고 스케줄 All Day 내 매니저 전화기는 조용할 일이 없네 WHOO!

15년을 뛰어 모두가 인정해 내 몸의 가치 허나, 자만하지 않지 매 순간 열심히 첫 무대와 같이 타고난 이 멋이 어디가
30 sexy 오빠 또 한번 무대를 적셔 레인이펙트
나 비 효과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시간이 멈추길 기도해 but, I’m not gonna cry yeah 불 꺼진 무대 위 홀로 남아서
떠나간 그대의 목소릴 떠올리네 나 쓰러질 때까지 널 위해 춤을 줘

허세와는 거리가 멀어 난 꽤 많은 걸 가졌지
수많은 영화제 관계자 날 못 잡아 안달이 나셨지 귀찮아 죽겠네 알다시피 이 몸이 꽤 많이 바빠
섭외 받아 전세계 왔다 갔다 팬들이 하늘을 날아 WHOO!

TV 드라마, 영화 yeah! I get it all 이젠 모두를 붙잡을 노래를 불러
볼륨은 올리고 재 등장과 동시 완전 물 만나 call me 나쁜 오빠 무대를 다시 한번 적시지 레인이펙트
나 비 효과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시간이 멈추길 기도해 but, I’m not gonna cry yeah 불 꺼진 무대 위 홀로 남아서
떠나간 그대의 목소릴 떠올리네 나 쓰러질 때까지 널 위해 춤을 줘

 

# 깡뮤니티, 1일1깡의 시작


'그래, 가사 조금 유치한건 알겠지만 근데 이게 왜 이렇게 유행이 된건데?'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저도 처음에 깡을 봤을땐 '사람들이 왜이러지?' 어리둥절 했으니까요.
처음 '깡'을 시작한 사람들에게는 이 노래는 마치 그저 하나의 '숨듣명' 일뿐이었습니다.
숨듣명이란 숨어 듣는 명곡,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말 못하는/ 대놓고는 못드는 나만 듣는 노래를 말합니다. 사실 그런 노래는 생각보다 많고, 각자의 취향은 다르고 존중받아야 하니까 넘어가겠습니다. 그런데 왜?
그 많은 숨듣명 중에서도 '깡'이 독보적으로 이렇게 재평가되었는가?
사람들은 비씨가 시대를 역행하는 앨범을 발매하는 것에 대해 무척 안타깝게 생각했는데요, 사실 비씨가 워낙 실력자이기때문에 이런 노래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 안타까움을 몇몇 네티즌들은 댓글에 남기기 시작했고, 이 재밌는 댓글들이 순식간에 퍼지면서 영상보다는 댓글이 재밌는 댓글맛집이라는 "깡뮤니티"가 시작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계속해서 이 웃긴 댓글을 보기위해 영상에 하루에 한 번씩 왔다~갔다~ 하기 시작했고, 그러면서 1일1깡 이라는 말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2탄에서 계속해서 용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사람들이 남긴 댓글을 이것저것 보면서 웃고 공감하고 싶은데, 나는 잘 모르겠어~? 무슨 말이야? 하시는 분들을 위해 다음 포스팅에서는 깡용어 사전을 확인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