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득/#여행정보 #여행트렌드

숙소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 호텔과 풀빌라 그리고 리조트 차이가 뭘까?

by 쏨이ssomi 2020. 6. 17.

 

다들 아시겠지만, 벌써부터 숙소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코로나 덕분이며, 그로 인해 신혼여행을 해외로 떠나지 못한 신혼부부가 더 이상 신혼여행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 왔기에 국내여행으로 눈을 돌리면서 특히 인기가 있는 제주도와 강원도 부산 등등 바닷가 도시의 인기 숙박시설의 금액이 점점 오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서 몇 달간 호텔업계는 적자였던 터라.. 아마도 가격이 낮아질 일은 없겠져.. 더 오르면 올랐지..

해외여행 갈 돈도 남아있겠다! 그 돈으로 진짜 좋은 곳에서 하룻밤 묵으면서 호화롭게 지내겠다!

[호캉스 제대로 즐기기]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그렇구요.. 

그런데.. 풀빌라? 리조트? 호텔? 콘도? 호스텔?

뭐가 이렇게 종류가 많은지 어려우신가요?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내가 원하는 숙소가 어떤 곳인지 한 번 확실하게 알아보시죠~~~

 

 

" 아니 근데, 숙소 종류가 왜 이렇게 많아?

호텔/리조트/콘도/펜션/풀빌라/레지던스/호스텔/백팩커/게스트하우스 등 차이점은? "

1) 호텔 (Hotel)

"난 그냥 조식 맛있고, 수영장 있고, 침대 깔끔하면 돼! 취사시설은 없어도 돼"

 

요즘 한국에서는 사실 모텔과 호텔의 구분이 없을정도로 이 "호텔"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숙소와 식음료 등 기본적인 시설을 갖춘 공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등급에 따라 서비스의 격이 달라지죠.

고급 호텔인 5성급에서 보통은 3성급까지 있습니다.

휴양 목적으로는 서비스가 확실히 보장된 보통 5성급 또는 4성급에서 주로 숙박을 하는 편입니다.

취사는 불가능합니다.

 

2) 레지던스 (Residence)

"난 오래 지낼거라 내 방에 세탁기랑 취사도 가능했으면 좋겠고, 깔끔했으면 좋겠어"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주거용 오피스텔이라고 보시면 가장 쉬울 것 같은데요, 호텔처럼 깨끗한 객실에 오피스텔처럼 세탁실, 주방 등 시설을 갖추어서 호텔에서 집처럼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객실의 형태입니다.

보통은 호텔에 비해 규모가 작은편인데, 최근 고급 빌딩이 지어지면서 더불어 고급 레지던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리조트 (Resorts)

"우리 애기들이 재밌게 보낼 시설이 마련되어있으면 좋겠어. 그냥 여기서 놀고 밥 먹고 하루 종일 있을래"

 

리조트(Resort)는 휴양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휴양지에서 레저시설이나 놀이시설을 갖춘 숙박시설을 뜻하는데요, 시설은 다양한데요, 수영장/골프장/아이놀이방/스키/해양스포츠 등 모든 세대가 이 리조트 안에서 먹고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진 곳으로

장시간 체류하기에 좋은 숙박시설입니다. 숙소 종류 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아이들을 위한 시설도 마련되어있어 온가족이 편하게 다녀올 수 있는 공간이죠.

 

4) 콘도 (Condo)

 

콘도와 호텔을 나눌 수 있는 가장 쉬운 기준은 바로 취사의 가능 여부라 볼 수 있는데요, 콘도는 취사가 가능한 형태의 숙박시설입니다. 콘도란 사실 리조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리조트 안의 숙박시설만을 따로 콘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대부분 리조트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콘도는 한국에서 1980년대에 등장하여 각광을 받았지만 현재는 [오래된/노후된] 느낌이 들기도 하죠.

요새는 그냥 거의 리조트라 부르는 것 같습니다.

 

5) 펜션 (Pension)

"친구들이랑 편하게 쉬다 올래. 계곡에도 가고, 고기도 구워먹고"

 

일단, 펜션은 소규모로 운영됩니다. 리조트와 콘도와 호텔과 가장 큰 차이점은 소/규/모로 운영된다는 점이죠.

그래서 각 숙소가 떨어져 있어 프라이버시가 존중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펜션도 민박같이 정겨운 시설에서부터 애완동물 펜션 등 일정 서비스로 특화된 고급시설까지 다양한 편이라 금액도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식사를 제공하지 않으며,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되는 편입니다.

보통 친구들과 우르르 가서 저렴하게 보내고 올 수 있죠.

 

6) 풀빌라 (Pool villa)

"이번 여행은 플렉스다. 예쁘고 고급지고 프라이빗한 곳에서 여자친구/ 와이프랑 분위기 있게 지내다 올래"

 

풀빌라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개인 수영장을 보유한 독립된 형태의 숙소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저층에 위치하며 고급주택을 빌린 것처럼 커다란 숙소를 오롯이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다양한 숙소의 종류 중 가장 프라이빗한 공간을 보장하는 개념이기도 하죠.

요즘 신혼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객실 형태로 일반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7) 호스텔=게스트하우스=백팩커

"혼자 여행 가는데, 새로운 친구나 사귀어볼까? 그냥 잠만 자는데 뭐, 숙박비 아껴서 음식 맛있는 거 먹을래"

 

호스텔과 게스트하우스는 거의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될 텐데요,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숙소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 방을 셰어 해서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합니다. 화장실과 샤워실도 공용이죠.

보통 배낭여행객이 자주 이용하는 형태로, 새로운 친구를 사귈 때, 또는 비교적 비용에 부담을 느낄 때 주로 이용하는 시설입니다. 여러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기에 부담스럽고 프라이버시가 전혀 존중되지 않는 편이지만

여행을 다니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숙소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숙박시설이 많이 생겨나면서 그 경계가 모호해지기도 하는데요.. 

각 숙박시설에 따라 운영 규정이 매우 달라지니 미리미리 꼭 확인하고 예약하는 게 좋겠죠!

원하시는 종류를 정하고! 그에 맞는 숙소를 정하셨다면?

꼭 위치/거리/수영장유무/조식서비스유무 등등 체크해주세요!

꼭 이요~~~

 

 

 

 

국내 여행지 중 현재 가장 인기가 높은 강원도 지역의 관광지를 확인해보시려면

강원도 여행지 추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아래 링크

 

cheerssom.tistory.com/37

 

2020 여름휴가, 국내여행지 추천! 한국관광공사 인기검색어로 알아보는 휴가여행지 BEST 1위는?

2020년이 이렇게 지나갈 거라고는 상상도 못 하셨죠? 벌써 날은 더워지기 시작했고, 다음 달은 7월이니 곧 있으면 여름휴가철도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여름휴가, 해외여행 계획하셨겠지��

cheerssom.tistory.com

 

 

댓글